제가 그 동안 고민해서 유추한 답입니다.
플레밍 왼손 법칙에 검지는 자계 방향인데 실상은 전자석으로 전류를 흐르게 해서 자계를 만들지요. 유도전동기는 자계권선이 없어서 제가 생각할 만큼 큰 고장전류가 흐르지않을 것같습니다. 유도전동기를 빼고, 자석으로 하는 전동기를 빼면 자계권선이 과부하로 과열을 하나 예상합니다. 또 하나는 전기자 권선에 전원을 공급하면 왼속 중지 방향으로 전기가 흐르는 것이지요. 플레밍 왼손 법칙에 따라 자계와 전기가 서로 작용하여 엄지 방향으로 회전하게 됩니다. 그런데 회전 전기자가 과부하로 토크가 크게 발생하며 잘 돌지 않게 됩니다. 정상이라면 전기자 권선과 자계 권선이 정상 쇄교해서 회전토크를 발생하지요. 과부하라면 전기자 큰 전류가 자계 권선보다 큰데, 여기에 더 큰 전류가 생기는 원인을 생각해 봅니다. 발전기의 전기자 반작용처럼 전동기에서도 와류도 과열로 더 생기고, 전기자 반작용도 더 생깁니다. 과열로 전동기 저항이 낮아지면 같은 전압에 전류가 증가하는데, 이게 과전류로 보입니다. 부하전류I=전기자 전류Ia증가+계자 전류If 계자전류마저 상승하면 부하전류는 더 큰 전류가 흐르지요. 이는 기기 권선의 과열에 의한 과전류입니다. 이정도로 불이 날 것같지 않아요.
권선이 과열하다가 권선 절연이 파괴되면 더 큰 과부하 전류가 흐르고, 더 과열되면 권선이나 공급전원선 절연 파괴로 단선이 되면 전선간 저항이 무한대가 되어 전압도 무한대가 되지않겠나 싶어요.그래서 불이 나는 것이 아닐까 싶어요.
또 하나의 예상은 권선이 과열에 과열로 권선 절연이 파괴되면 권선이 길이 중간에 권선끼리 단락 쇼트가 발생하는 것이지요. 바로 저항 0제로가 발생하면 더 많은 전류가 흘러서 완전히 권선과 전원선이 타버릴 것이라는 겁니다.
그렇지 않겠나 싶은데?
제 짧은 공부로 잘 알게 된 것인지 궁금해집니다^...~